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 (해설) 651 ~ 675 / 1000

운전면허 필기시험 기출문제 1,000문제 중 651~675문제입니다.
문장형 문제는 1~680번이고 문장형 4지2답 문제는 없습니다.

651. 다음 중 견인차의 트랙터와 트레일러를 연결하는 장치로 맞는 것은?
① 커플러
② 킹핀
③ 아우트리거
④ 붐

해설

커플러(coupler, 연결기):트랙터(견인차)와 트레일러(피견인차)를 연결하는 장치로 트랙터 후면은 상단부위가 반원형인데 중심부위로 갈수록 좁아지며, 약 20센티미터의 홈이 파여 있고 커플러 우측은 커플러 작동 핸들 및 스프링 로크로 구성되어 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 해설 - 651번 문제.


652.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상 연결자동차가 초과해서는 안 되는 자동차 길이의 기준은?
① 13.5미터
② 16.7미터
③ 18.9미터
④ 19.3미터

해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19조 2항.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4조 제1항.
자동차의 길이는 13미터를 최과하여서는 안 되며, 연결자동차의 경우는 16.7미터를 초과하여서는 안 된다.


653. 초대형 중량물의 운송을 위하여 단독으로 또는 2대 이상을 조합하여 운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구조로서 하중을 골고루 분산하기 위한 장치를 갖춘 피견인자동차는?
① 세미트레일러
② 저상트레일러
③ 모듈트레일러
④ 센터차축트레일러

해설

① 세미트레일러 – 그 일부가 견인자동차의 상부에 실리고, 해당 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
② 저상 트레일러- 중량물의 운송에 적합하고 세미트레일러의 구조를 갖춘 것으로서, 대부분의 상면지상고가 1,100밀리미터 이하이며 견인자동차의 커플러 상부 높이보다 낮게 제작된 피견인자동차
④ 센터차축트레일러 – 균등하게 적재한 상태에서의 무게중심이 차량축 중심의 앞쪽에 있고, 견인자동차와의 연결장치가 수직방향으로 굴절되지 아니하며, 차량총중량의 10퍼센트 또는 1천 킬로그램보다 작은 하중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로서 1개 이상의 축을 가진 피견인자동차.


654. 차체 일부가 견인자동차의 상부에 실리고, 해당 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는?
① 풀트레일러
② 세미트레일러
③ 저상트레일러
④ 센터차축트레일러

해설

① 풀트레일러 – 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대부분을 해당 자동차의 차축으로 지지하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
② 세미트레일러 – 그 일부가 견인자동차의 상부에 실리고, 해당 자동차 및 적재물 중량의 상당 부분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의 피견인자동차.
③ 저상 트레일러 – 중량물의 운송에 적합하고 세미트레일러의 구조를 갖춘 것으로서, 대부분의 상면지상고가 1,100밀리미터 이하이며 견인자동차의 커플러 상부높이보다 낮게 제작된 피견인자동차.
④ 센터차축트레일러 – 균등하게 적재한 상태에서의 무게중심이 차량축 중심의 앞쪽에 있고, 견인자동차와의 연결장치가 수직방향으로 굴절되지 아니하며, 차량총중량의 10퍼센트 또는 1천 킬로그램보다 작은 하중을 견인자동차에 분담시키는 구조로서 1개 이상의 축을 가진 피견인자동차.


655. 트레일러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차체가 무거워서 제동거리가 일반승용차보다 짧다.
② 급 차로변경을 할 때 전도나 전복의 위험성이 높다.
③ 운전석이 높아서 앞 차량이 실제보다 가까워 보인다.
④ 차체가 크기 때문에 내륜차(內輪差)는 크게 관계가 없다.

해설

① 차체가 무거우면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② 차체가 길기 때문에 전도나 전복의 위험성이 높고 급 차로변경 시 잭 나이프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잭나이프현상 – 트레일러 앞부분이 급 차로변경을 해도 뒤에 연결된 컨테이너가 차로 변경한 방향으로 가지 않고 진행하던 방향 그대로 튀어나가는 현상)
③ 트레일러는 운전석이 높아서 앞 차량이 실제 차간거리보다 멀어보여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는 경향 (운전자는 안전거리가 확보되었다고 착각함)이 있다.
④ 차체가 길고 크므로 내륜차가 크게 발생한다.


656. 다음 중 대형화물자동차의 선회특성과 진동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진동각은 차의 원심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② 진동각은 차의 중심높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③ 화물의 종류와 적재위치에 따라 선회 반경과 안정성이 크게 변할 수 있다.
④ 진동각도가 승용차보다 작아 추돌사고를 유발하기 쉽다.

해설

대형화물차는 화물의 종류와 적재위치에 따라 선회반경과 안정성이 크게 변할 수 있고 진동각은 차의 원심력과 중심높이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진동각도가 승용차보다 크다.


657. 트레일러 운전자의 준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운행을 마친 후에만 차량 일상점검 및 확인을 해야 한다.
② 정당한 이유 없이 화물의 운송을 거부해서는 아니 된다.
③ 차량의 청결상태는 운임요금이 고가일 때만 양호하게 유지한다.
④ 적재화물의 이탈방지를 위한 덮게?포장 등은 목적지에 도착해서 확인한다.

해설

운전자는 운행 전 적재화물의 이탈방지를 위한 덮게, 포장을 튼튼히 하고 항상 청결을 유지하며 차량의 일상점검 및 확인은 운행 전은 물론 운행 후에도 꾸준히 하여야 한다.


658. 다음 중 편도 3차로 고속도로에서 구난차의 주행 차로는? (버스전용차로 없음)
① 1차로
② 왼쪽차로
③ 오른쪽차로
④ 모든 차로

해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9 참조.


659. 다음 중 구난차로 상시 4륜구동 자동차를 견인하는 경우 가장 적절한 방법은?
① 전륜구동 자동차는 뒤를 들어서 견인한다.
② 상시 4륜구동 자동차는 전체를 들어서 견인한다.
③ 구동 방식과 견인하는 방법은 무관하다.
④ 견인되는 모든 자동차의 주차브레이크는 반드시 제동 상태로 한다.

해설

구난차로 상시 4륜구동 자동차를 견인하는 경우 차량 전체를 들어서 화물칸에 싣고 이동하여야 한다.


660. 자동차관리법상 구난형 특수자동차의 세부기준은?
① 피견인차의 견인을 전용으로 하는 구조인 것
② 견인?구난할 수 있는 구조인 것
③ 고장?사고 등으로 운행이 곤란한 자동차를 구난?견인할 수 있는 구조인 것
④ 위 어느 형에도 속하지 아니하는 특수작업용인 것

해설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별표1.
특수자동차 중에서 구난형의 유형별 세부기준은 고장, 사고 등으로 운행이 곤란한 자동차를 구난.견인할 수 있는 구조인것을 말한다.


661.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자동차의 길이 기준은? (연결자동차 아님)
① 13미터
② 14미터
③ 15미터
④ 16미터

해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4조 제4조(길이·너비 및 높이).
① 자동차의 길이·너비 및 높이는 다음의 기준을 초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1. 길이:13미터. (연결자동차의 경우에는 16.7미터를 말한다)
2. 너비:2.5미터. (간접시계장치·환기장치 또는 밖으로 열리는 창의 경우 이들 장치의 너비는 승용자동차에 있어서는 25센티미터, 기타의 자동차에 있어서는 30센티미터. 다만, 피견인자동차의 너비가 견인자동차의 너비보다 넓은 경우 그 견인자동차의 간접시계장치에 한하여 피견인자동차의 가장 바깥쪽으로 10센티미터를 초과할 수 없다)
3. 높이:4미터.


662. 교통사고 발생 현장에 도착한 구난차 운전자의 가장 바람직한 행동은?
① 사고차량 운전자의 운전면허증을 회수한다.
② 도착 즉시 사고차량을 견인하여 정비소로 이동시킨다.
③ 운전자와 사고차량의 수리비용을 흥정한다.
④ 운전자의 부상 정도를 확인하고 2차 사고에 대비 안전조치를 한다.

해설

구난차(레커) 운전자는 사고처리 행정업무를 수행할 권한이 없어 사고현장을 보존해야 한다.
다만, 부상자의 구호 및 2차 사고를 대비 주변 상황에 맞는 안전조치를 취할 수 있다.


663. 구난차 운전자의 가장 바람직한 운전행동은?
① 고장차량 발생 시 신속하게 출동하여 무조건 견인한다.
② 피견인차량을 견인 시 법규를 준수하고 안전하게 견인한다.
③ 견인차의 이동거리별 요금이 고가일 때만 안전하게 운행한다.
④ 사고차량 발생 시 사고현장까지 신호는 무시하고 가도 된다.

해설

구난차운전자는 신속하게 출동하되 준법운전을 하고 차주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사고현장을 훼손하는 경우가 있어서는 안 된다.


664. 구난차가 갓길에서 고장차량을 견인하여 본 차로로 진입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맞는 것은?
① 고속도로 전방에서 정속 주행하는 차량에 주의
② 피견인자동차 트렁크에 적재되어있는 화물에 주의
③ 본 차로 뒤쪽에서 빠르게 주행해오는 차량에 주의
④ 견인자동차는 눈에 확 띄므로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해설

구난차가 갓길에서 고장차량을 견인하여 본 차로로 진입하는 경우 후속차량의 추돌에 가장 주의하여야 한다.


665. 부상자가 발생한 사고현장에서 구난차 운전자가 취한 행동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부상자의 의식 상태를 확인하였다.
② 부상자의 호흡 상태를 확인하였다.
③ 부상자의 출혈상태를 확인하였다.
④ 바로 견인준비를 하며 합의를 종용하였다.

해설

사고현장에서 사고차량 당사자에게 사고처리 하지 않도록 유도하거나 사고에 대한 합의를 종용해서는 안 된다.


666. 다음 중 구난차의 각종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크레인 본체에 달려 있는 크레인의 팔 부분을 후크(hook)라 한다.
② 구조물을 견인할 때 구난차와 연결하는 장치를 PTO스위치라고 한다.
③ 작업 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방과 후방 측면에 부착된 구조물을 아우트리거라고 한다.
④ 크레인에 장착되어 있으며 갈고리 모양으로 와이어 로프에 달려서 중량물을 거는 장치를 붐(boom)이라 한다.

해설

① 크레인의 붐(boom):크레인 본체에 달려 있는 크레인의 팔 부분.
② 견인삼각대:구조물을 견인할 때 구난차와 연결하는 장치, PTO스위치:크레인 및 구난 윈치에 소요되는 동력은 차량의 PTO(동력인출장치)로부터 나오게 된다.
③ 아우트리거:작업 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방과 후방 측면에 부착된 구조물.
④ 후크(hook):크레인에 장착되어 있으며 갈고리 모양으로 와이어 로프에 달려서 중량물을 거는 장치.


667. 구난차 운전자가 FF방식(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의 고장난 차를 구난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차체의 앞부분을 들어 올려 견인한다.
② 차체의 뒷부분을 들어 올려 견인한다.
③ 앞과 뒷부분 어느 쪽이든 관계없다.
④ 반드시 차체 전체를 들어 올려 견인한다.

해설

FF방식(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의 앞바퀴 굴림방식의 차량은 엔진이 앞에 있고, 앞바퀴 굴림방식이기 때문에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차체의 앞부분을 들어 올려 견인한다.


668. 구난차 운전자가 교통사고현장에서 한 조치이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① 교통사고 당사자에게 민사합의를 종용했다.
② 교통사고 당사자 의사와 관계없이 바로 견인 조치했다.
③ 주간에는 잘 보이므로 별다른 안전조치 없이 견인준비를 했다.
④ 사고당사자에게 일단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줬다.

해설

교통사고 당사자에게 합의를 종용하는 등 사고처리에 관여해서는 안 되며, 주간이라도 안전조치를 하여야 한다.


669. 구난차 운전자가 교통사고 현장에서 부상자를 발견하였을 때 대처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① 말을 걸어보거나 어깨를 두드려 부상자의 의식 상태를 확인한다.
② 부상자가 의식이 없으면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③ 골절 부상자는 즉시 부목을 대고 구급차가 올 때까지 기다린다.
④ 심한 출혈의 경우 출혈 부위를 심장 아래쪽으로 둔다.

해설

부상자가 의식이 없으면 가슴압박을 실시하며, 심한 출혈의 경우 출혈 부위를 심장 위쪽으로 둔다.
골절환자는 손상된 부위를 잘 관찰하여 옷을 느슨하게 해주어 숨을 편히 쉴 수 있도록 하고 주변관절이 움직이지 않도록 안정시켜 추가적인 손상을 막을 수 있도록 하고, 지혈 후 마지막으로 부목과 천붕대등을 이용하여 골절부위를 고정시킨다.


670. 교통사고 발생 현장에 도착한 구난차 운전자가 부상자에게 응급조치를 해야 하는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부상자의 빠른 호송을 위하여
② 부상자의 고통을 줄여주기 위하여
③ 부상자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④ 부상자의 구명률을 높이기 위하여

해설

응급조치의 목적은 생명을 구하거나 부상의 악화 방지 및 고통을 경감시키고 신속한 회복을 돕는 행위이다.


671. 다음 중 자동차의 주행 또는 급제동 시 자동차의 뒤쪽 바디가 좌우로 떨리는 현상을 뜻하는 용어는?
① 피쉬테일링(fishtaling)
② 하이드로플래닝(hydroplaning)
③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④ 베이퍼락(vapor lock)

해설

fishtailing은 주행이나 급제동 시 뒤쪽 차체가 물고기 꼬리지느러미처럼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다.
hydroplaning은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아 조종 능력이 상실되거나 또는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standing wave는 자동차가 고속 주행할 때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되어 변형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vapor lock은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


672. 다음 중 구난차 운전자의 가장 바람직한 행동은?
① 화재발생 시 초기진화를 위해 소화 장비를 차량에 비치한다.
② 사고현장에 신속한 도착을 위해 중앙선을 넘어 주행한다.
③ 경미한 사고는 운전자간에 합의를 종용한다.
④ 교통사고 운전자와 동승자를 사고차량에 승차시킨 후 견인한다.

해설

구난차 운전자는 사고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할 수 있으므로 차량 화재발생시 초기 진압 할 수 있는 소화 장비를 비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73. 제한속도 매시 100킬로미터인 고속도로에서 구난차량이 매시 145킬로미터로 주행하다 과속으로 적발되었다. 벌점과 범칙금액은?
벌점과 범칙금액은?
① 벌점 70점, 범칙금 14만원
② 벌점 60점, 범칙금 13만원
③ 벌점 30점, 범칙금 10만원
④ 벌점 15점, 범칙금 7만원

해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9조 제1항 제3호 나목.
구난자동차는 매시 100킬로미터인 편도 2차로 고속도로에서 최고속도가 매시 80킬로미터가 되며,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별표1에 따라 특수자동차로 분류되고 특수자동차는 도로교통법 시행령 별표8과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28에 따라 승합자동차 등에 포함되어 ②가 옳은 답이 된다.


674. 다음 중 구난차 운전자가 자동차에 도색(塗色)이나 표지를 할 수 있는 것은?
① 교통단속용자동차와 유사한 도색 및 표지
② 범죄수사용자동차와 유사한 도색 및 표지
③ 긴급자동차와 유사한 도색 및 표지
④ 응급상황 발생 시 연락할 수 있는 운전자 전화번호

해설

도로교통법 제42조(유사 표지의 제한 및 운행금지).
제27조 같은법 시행령 제27조(유사 표지 및 도색 등의 범위) 법 제42조제2항에 따라 자동차등(개인형 이동장치는 제외한다)에 제한되는 도색(塗色)이나 표지 등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긴급자동차로 오인할 수 있는 색칠 또는 표지.
2. 욕설을 표시하거나 음란한 행위를 묘사하는 등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는 그림ㆍ기호 또는 문자.


675. 구난차 운전자가 RR방식(Rear engine Rear wheel drive)의 고장난 차를 구난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차체의 앞부분을 들어 올려 견인한다.
② 차체의 뒷부분을 들어 올려 견인한다.
③ 앞과 뒷부분 어느 쪽이든 관계없다.
④ 반드시 차체 전체를 들어 올려 견인한다.

해설

RR방식(Rear engine Rear wheel drive)의 뒷바퀴 굴림방식의 차량은 엔진이 뒤에 있고, 뒷바퀴 굴림방식이기 때문에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차체의 뒷부분을 들어 올려 견인한다.